건축소식
불연단열재 3세대 진공단열재 출시!
새롭게 출시된 3세대 진공단열재!
기존의 문제점들이 개선되어 새롭게 다시 출시!
안녕하세요 화승에스앤아이입니다. 오늘은 새롭게 출시된 3세대 진공단열재에 대해
간략히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진공단열재(Vaccum Insulation Panel)란?
진공을 이용한 열에너지의 이동을 최소화하는 단열 기술은 오랜 기간 동안 냉동 및 저온 산업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단열시스템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건축용 진공단열재는 내부를 진공상태로 유지시켜 에너지 이동 매개체를 없애고 분자의 흐름을 억제하여 열 손실을 줄여주는 단열재입니다.
그렇다면 그 진공단열재의 장점은 ?
3세대 진공단열재의 장점을 3가지로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열전도성능은 0.002W/mK 로 PF보드(열전도율 0.02W/mK)의 10배 성능으로 얇은 단열로도 충분한 성능 발휘
(PF보드 100mm=진공단열재 10mm)
2. 2차 진공포장으로 기존의 약점이었던 시공성 강화
3. 불연단열재로 화재안전성 제공
1. 열전도성능은 0.002W/mK 로 PF보드(열전도율 0.02W/mK)의 10배 성능으로 얇은 단열로도 충분한 성능 발휘
(PF보드 100mm=진공단열재 10mm)
진공단열재는 고효율, 고성능 단열재입니다. 건축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고성능 단열재가 바로 PF보드 인데
PF보드보다도 10배의 성능을 가진 단열재가 바로 진공단열재입니다.
이로 인해서 아주 얇은 단열로도 충분한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이 말은 곧 더 넓은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로 귀결됩니다.
특히 도심지역에서는 외벽을 이격거리로 인해 더 넓게 공간을 활용하고 싶어도 그렇게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불연단열재인 진공단열재를 활용하면 더 넓은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벽뿐만 아니라 층고도 마찬가지입니다.
얇은 단열재를 바닥에 시공하게 된다면 더 높은 층고를 사용하여 개방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한 난방비 절감과 에너지 효율 증대 그리고 열교현상 감소로 결로 발생 감소는 덤입니다!
2. 2차 진공포장으로 기존의 약점이었던 시공성 강화
1세대, 2세대의 가장 큰 약점은 내구성 부분이었습니다.
시공 시 파손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과 진공이 깨지면 단열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는 점이었죠.
이런 부분을 보완한 게 3세대 진공단열재입니다!
시공하는데 파손되는 경우는 단열재를 교환하면 되지만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경시변화로 인한 파손은 이미 외장까지 완료되어 있는 상태라 유지보수가 상당히 어려우며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보수를 해야 할지 찾는 것도 어려운 부분입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2중으로 포장하여 내구성을 올린 게 바로 3세대 진공단열재입니다.
소재 자체의 내구성이 높으며 2중으로 진공을 하여 위의 문제점을 보완하였습니다!
또 시공상에 재단이 어려운 점이 있었는데 사이즈의 다양화(100x200 / 300x400 / 400x600)를 통해 시공의 편리성을 높였습니다.
3. 불연단열재로 화재안전성 제공
마지막으로 불연단열재 입니다. 소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외피재와 심재가 모두 유리섬유(Glass Fiber)로 되어있어
소재자체가 불연재질이라 불이 붙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화재안전성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불연단열재 3세대 진공단열재!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저희 화승에스앤아이로 문의주시면 상세히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